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교육사회학
    학문(Theory) 2023. 10. 16. 13:05
    728x90
    반응형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인 란 교육은 모든 연령대의 어린이가 학문적, 실무적 기술과 더 넓은 사회의 사회적, 문화적 가치와 규범을 배우는 사회 기관을 가리키는 집합적인 용어입니다. 교육은 사회학의 가장 중요한 연구 주제 중 하나이다. 다양한 관점을 가진 사회학자들이 교육에 대해 폭넓게 논의해 왔으며, 각 사회학자들은 교육의 기능, 구조, 조직 및 사회에서의 의미에 대해 고유한 견해를 갖고 있다.  사회학에서 교육의 주요 개념과 이론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회학에서 교육의 역할

    먼저, 사회에서 교육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견해를 살펴보자.
    사회학자들은 교육이 사회에서 두 가지 주요 기능을 수행한다는 데 동의합니다. 경제 적이고 선택적인 역할을 합니다 .

    경제적 역할
    기능주의자들은 교육의 경제적 역할이 나중에 취업에 도움이 될 기술(읽기 능력, 수리 능력 등)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들은 교육을 이를 위한 유익한 시스템으로 봅니다.
    그러나 마르크스주의자들은 교육이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게 특정한 역할을 가르쳐 계급 체계를 강화한다고 주장합니다 . 마르크스주의자에 따르면 노동계급 어린이들은 하급 직업에 대비할 수 있는 기술과 자격을 교육받습니다. 대조적으로, 중산층과 상류층 아이들은 취업 시장에서 더 높은 지위에 오르기 위한 자격을 갖춘 것들을 배웁니다.

    선택적 역할
    교육의 선택적 역할은 가장 중요한 직업을 위해 가장 재능 있고, 숙련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기능주의자에 따르면 이러한 선택은 모든 사람이 교육에서 동등한 기회를 갖는다고 믿기 때문에 장점에 기초합니다. 기능주의자들은 모든 사람이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사회적 이동성(자신이 태어났을 때보다 더 높은 지위를 획득함) 교육적 성취입니다. 
    반면,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다양한 사회 계층의 사람들이 교육을 통해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지위가 일반적으로 장점에 따라 획득되지 않기 때문에 능력주의는 신화라고 주장합니다.

    교육의 추가 기능:
    사회학자들은 학교를 중등교육의 중요한 대리인 으로 본다. 사회화, 아이들은 가까운 가족 밖에서 사회의 가치, 신념 및 규칙을 배웁니다. 그들은 또한 다음을 통해 권위에 대해 배웁니다.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따라서 학교는 사회 통제의 대리인으로도 간주됩니다. 기능주의자들은 이를 긍정적으로 보는 반면,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이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본다. 사회학자에 따르면 교육의 정치적 역할은 아이들에게 적절하고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처럼 행동하는 방법을 가르쳐 사회적 결속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숨겨진 커리큘럼은 또한 경쟁을 촉진하고 사회적 통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많은 사회학자들은 숨겨진 커리큘럼과 기타 형태의 비공식 학교 교육이 편파적이고 인종 중심적이며 많은 학생들의 학교 경험에 해롭다고 비판합니다.


    교육에 대한 기능주의적 관점
    기능주의자들은 사회를 모든 사람과 모든 사람이 전체의 원활한 작동에서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갖는 유기체로 봅니다. 두 명의 저명한 기능주의 이론가인 Emile Durkheim과 Talcott Parsons가 교육에 대해 말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에밀 뒤르켐


    뒤르켐은 교육이 사회적 연대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아이들이 사회의 '올바른' 행동 특성, 신념 및 가치에 대해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나아가 교육은 축소된 사회를 만들고 취업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쳐줌으로써 개인이 '실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입니다. 요약하면, 뒤르켐은 교육이 아이들을 사회의 유용한 성인 구성원으로 준비시킨다고 믿었습니다.

     

    -탤콧 파슨스

    파슨스는 학교가 아이들에게 보편주의적 기준을 소개하고 더 넓은 사회에서 (할당된 지위가 아닌) 노력과 기술을 통해 지위가 달성될 수 있고 달성될 것이라고 가르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교육 시스템이 능력주의적이며 모든 어린이는 자격에 따라 학교를 통해 역할이 할당된다고 믿었습니다. 그가 주요 교육 가치로 간주한 성취와 기회 평등의 중요성에 대한 파슨스의 강한 믿음은 마르크스주의자들의 비판을 받았습니다.

    -마르크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항상 학교를 포함한 모든 사회 기관에 대해 비판적인 견해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교육 시스템이 하위 계층을 희생시키면서 지배 계층의 가치와 규칙을 전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두 명의 미국 마르크스주의자인 Bowles와 Gintis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규칙과 가치가 직장에서 기대되는 것과 일치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경제와 자본주의 체제는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들은 이것을 대응원리라고 불렀습니다.

    더욱이 Bowles와 Gintis는 교육 시스템이 능력주의적이라는 생각은 완전한 신화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최고의 기술과 직업윤리를 가진 사람들이라도 높은 소득과 사회적 지위가 보장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왜냐하면 사회 계층이 이르면 초등학교 때부터 사람들의 기회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이 이론은 결정론적이며 개인의 자유의지를 무시한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영국의 교육
    1944년 버틀러 교육법은 3 자제 시스템을 도입했는데, 이는 아이들이 11세에 치러야 하는 11 플러스 시험에 따라 세 가지 학교 유형(현대 중등, 기술 중등 및 문법 학교)으로 배정된다는 의미입니다.


    오늘날의 종합 시스템은 1965년에 도입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학생은 학업 능력에 관계없이 동일한 유형의 학교에 다니게 됩니다. 이러한 학교를 종합학교 라고 합니다.

    영국의 현대 교육은 유아원, 초등학교, 중등학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6세가 되면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학생들은 다양한 형태의 추가 및 고등 교육에 등록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또한 홈스쿨링에 참여하거나 나중에 실용적인 기술에 초점을 맞춘 직업 교육을 받을 기회도 갖습니다.

    사회학 교육정책
    1988년 교육법은 국가 교육과정과 표준화된 시험을 도입했습니다. 이 이후로 교육의 시장화학교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부모들이 자녀의 학교 선택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면서.
    1997년 이후 신노동당 정부는 기준을 높이고 불평등을 줄이고 다양성과 선택을 장려하는 것을 크게 강조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노동자 계층 학생들도 접근할 수 있는 학원과 무료 학교를 도입했습니다.

    사회계층과 교육
    연구원들은 노동계급 학생들이 중산층 학생들보다 학교에서 더 나쁜 성적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본성 대 양육 논쟁은 개인의 학문적 성공이나 사회적 환경을 결정하는 것이 개인의 유전적 특성인지 여부를 정확히 지적하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학문(The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급준비제도 및 공개시장운영  (0) 2023.10.16
    NIM 순이자마진  (0) 2023.10.16
    사회경제학  (0) 2023.10.13
    주식 시장 이해 및 자금 수요  (0) 2023.10.11
    문화 인류학과 고고학  (0) 2023.10.11
Designed by DDablo